Published 2023. 12. 31. 20:06

2023년 벌써 끝..?

밤도 많이 새고 치열했던 23년이 드디어 막을 내렸다.

2022년에는 끊임없는 메타인지를 연습하는 한 해 였다면 2023년에는 나의 한계를 시험하는듯한 일 진행을 지속적으로 해 번아웃을 5번인가 넘기는 해였던 것 았다.

23년도가 막을 내렸으니 목표로 했던 점과 이룬점을 바탕으로 내년의 개선사항을 한번 적어내려가보자.

 

23년 목표

1. 현재회사에서 블록체인으로 돈벌게 만들기

2. 블록체인 기술 Follow Up하기

3. aws 자격증따기 혹은 그에 준하는 실력 갖추기(CI/CD 및 네트워크 이론)

4. Typescript 및 클린코드 준수하기
5. 대체할 수 없는 인력이 되는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의심하기 = 내 가치 올리기
6. 메타인지 꾸준히 하기
7. 건강관리하기

8. 내 주변사람 챙기기

 

23년 목표 중에 첫번째, 일곱번쨰 말고는 무난히 클리어 한것 같다.

 

이루지 못한것

1. 23년은 블록체인이 Winter이기도 하였고 아무래도 투자를 받기가 어려워 실패한것같다는 느낌이 강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믿고 나가는 회사라면 지금쯤 화기애애하겠지 하하

7. 건강관리..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23년 한해 동안 12키로가 찌게 되었고 평소루틴이 망가졌다. -> 매일 밤새면서 번아웃이 여러번 왔었다.

 

이룬것(?)

2. ERC-4337, ChainLink, Proxy Pattern , TokenBound 등등

3. Travis CI/CD -> github Action migration, docker hub -> ECS ,ECR , VPC 하위 네트워크 새로구축 등등
4. 하나의 함수를 하나의 역할만을 지향하기, 중복되는 코드라면 Class로 변환시켜 재활용성을 증대시키기.
5,6 .프론트, 컨트랙트, 데브웁스 세가지 모두 애매했지만 그래도 좀 더 오래했던 프론트에 세가지가 섞여 프론트가 좀 더 딥해진 느낌이다. 평생 한가지만 할 수 없다는것을 인지하고, 또 프론트에 집중하면서 내 가치를 올려나가야한다.
8. 주변사람을 꾸준히 잘챙기고 있는지 항상 의심한다. 항상 내가 여유로워야 남에게 베풀 수 있기에..

 

예상치 못하게 얻은것

1. Osmosis frontend 발견!

2. ERC20 Token관련데이터를 관리하는 방법을 발견!
3. Cloud engineering 책 Get!
4. 이직함에 따라 포지션의 정돈!
5. Modular contract 와 Biconomy 발견!

6 여자친구 + 좋은 사람들:)
7. 광운대 강의

8. 블록체인에 대한 좀 더 큰 확신

 

진짜 예상치 못하게 얻은것들이 많다. 조금 더 내가 준비 되었다면 좀 더 큰기회가 많았을지도 모른다. 분명하다.
인생은 흐름이라고 생각한다. 좀 더 흐름을 타고 나아가야한다.

번아웃은 나 자신을 컨트롤하지 못해서 생기는 거라고 생각이 들었다. 누가 나에게 일을 맡기다면 방어할 줄 도 알아야한다. 너.. 정말 할 수 있어? 할수있고 마치고나면 너 몸은 괜찮겠어? 같은 질문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조건적으로 이뤄야만 하는일은 있는법이다.
어려운것같다.

하지만 블록체인 관련 일을 할때마다 너무 재밌다. 뭐가 재밌냐면 이 기술을 적용이 나오게 된 배경과 그걸 진심으로 해결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그리고 금융, 법률까지 엮여서 고민해야할 포인트도 많아지는것 덤이다. ㅋㅋㅋ

뭐 어쩌겠나 받아들여야하는 것이다.

이해가 안되는데 돈이 된다.

이해가 되는데 돈이 안된다.

답은 하나겠지 내가 아직 이 이시장을 깊게 들여보지않은걸까?

아니면 견해의 차이인걸까

나에게 있어 블록체인은 나라의 한계를 넘어 개개인의 힘을 강화시키고, 개개인 뿐만 아니라 돈의힘을 이용해 그룹의 힘이 강해짐으로써 돈의 흐름이 미친듯이 빨라지게하는 기술이다.

 

24년 목표

1. Contract 관련 React Custom Hook 라이브러리 오픈소스 참고해서 커스텀 라이브러리 만들어보기.
2.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책, MonoRepo, osmosis frontend 노하우 프로덕트에 적용해 보기.

2. 지갑 추상화관련 ERC 전부 적용해서 Wallet 제품 내기.

3. 관련 기술 Medium에 꾸준히 글 쓰기.

4. 영어실력늘려서 영어로 자유롭게 발표하기.

5. 주변사람 잘 챙기기

6. 아프지 말고 숯처럼 은은하게 타는 사람되기 (번아웃 조심할것)

'주저리주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KBW2022 후기[08.08~08.09]  (0) 2022.08.19
회고#1  (0) 2022.05.08
복사했습니다!